본문 바로가기

<HIM>의 지난 이야기/2011-2015

[The Portrait of Soldiers] 우리는 헌병기동대다

[The Portrait of Soldiers] 우리는 헌병기동대다

 

 

멀리서 들려오던 웅장한 엔진음이 점점 가까워지면 할리 데이비슨의 카리스마 넘치는 실루엣이 마침내 모습을 드러낸다. 그리고 그곳에는 언제나, 이미 한 몸처럼 익숙해진 모터사이클을 자유자재로 춤추게 하는 그들이 있다. 항상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장 완벽한 절도를 보여주며 대한민국의 가슴을 벅차게 만드는 이들, 수도방위사령부 헌병기동대다.

 

진행/ 조상목․유희종 기자

사진/ 권윤성 포토그래퍼

제작/ 월간 HIM

출연/ 중사 백유성 김동규 병장 송성민 상병 송현우 일병 이정섭

촬영지/ 계룡대 비상활주로

촬영협조/ 수방사 헌병단 특별경호중대 기동대

 

 

달리고 싶은 청춘의 초상 Harley

 

 

젊음과 자유, 낭만의 초상인 동시에 연륜과 경험의 원숙미가 공존하는 할리 데이비슨. 1903년 미국에서 개발된 것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대형 모터사이클의 대명사다. 1,690cc의 배기량 덕분에 최고속도는 220km/h에 이르고, 그 무게만도 352kg에 달한다. 이러한 특징과 더불어 매혹적이고 우렁찬 엔진음 덕분에 ‘모터사이클의 황제’라 불린다.

 

현재 수방사 헌병단에서 운용하고 있는 64대의 모터사이클은 모두 하얀 바디와 빛나는 크롬으로 무장한 할리 데이비슨. 여러 대의 할리 데이비슨이 춤추듯 유연하게 대형을 이뤄 질주하는 모습은 보는 이들의 탄성을 자아낸다. 하지만 승무요원이 탑승할 경우 400kg을 넘어가는 육중한 무게 탓에 자칫 잘못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고도의 집중력을 요하며 완벽함과 안전함을 최우선으로 삼는다.

 

 

 

 

 

 

중사 백유성 #ECC(헌병부사관) 88기

26 180cm 85kg AB

나에게 싸이카란 두 번째 wife

Personal Comment “항상 밝은 모습으로 행복하게 후회 없이 살자.”

 

 

 

 

중사 김동규 #ECC(헌병부사관) 90기

25 180cm 65kg O

나에게 싸이카란 자유다

Personal Comment “강은지, 사랑한다.”

 

 

 

 

병장 송성민 #EBC(헌병) 970기

22 186cm 74kg A

나에게 싸이카란 이보다 더 특별할 수 없다

Personal Comment “9명의 동기들, 전역하면 꼭 바이크 여행을 떠나자!”

 

 

 

 

상병 송현우 헌병 #EBC(헌병) 979기

22 182cm 74kg A

나에게 싸이카란 나를 찾아온 뜻밖의 기회

Personal Comment “멋지게 전역하자.”

 

 

 

 

일병 이정섭 헌병 #EBC(헌병) 988기

21 185cm 79kg A

나에게 싸이카란 내 안의 SPEED 본능

Personal Comment “멋진 군 생활을 하고 싶으면 이리로 오라!”

 

 

 

 

수도방위사령부 헌병단 특별경호중대 기동대

 

 

전군을 통틀어 그 수가 100여 명에 불과한 소수정예 헌병 기동대. 그중에서도 수방사 헌병단 특별경호중대에 속해 있는 2개 소대가 모체부대이자 가장 큰 규모를 가진 부대로, 64대의 모터사이클과 64명의 승무요원을 보유하고 있다. 늘 완벽하게 정비된 할리 데이비슨의 하얀 몸체에 또렷하게 새겨진 ‘헌병’이라는 두 글자가 이들의 자부심을 보여준다. 수방사 헌병단 외 요원들은 육군본부에 11명, 전국 일부 사단 등에 각 3명씩 배치되어 있다.

 

MC승무헌병은 입대 전부터 승무요원으로 지원, 서류심사와 체력측정 및 면접을 거쳐 까다롭게 선발된다. 선발된 후에는 기초군사훈련과 헌병 주특기교육을 받고 자대로 배치되며, 그 후 수방사 헌병단에서 엄격하고 강도 높은 승무요원 양성교육을 받는다. 5주간의 교육이 끝나고 군 면허를 취득하기 위한 시험에 통과하면 비로소 MC승무요원으로서 출발선에 설 수 있게 된다.

 

 

헌병기동대는 국내외 VIP의 기동경호와 군기순찰, 대테러초동조치 등을 맡는다. 나아가 대한민국 군인의 위상을 높이고 국민들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서기 위한 행사와 퍼레이드 공연, 수능시험 수송지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 중이다.

 

 

 

리얼스케치: THE PORTRAIT OF SOLDIERS의 참여신청을 받습니다.

자랑스러운 부대원들의 화보를 추억으로 남기고 싶다면 지금 바로 신청 사연을 보내주세요.

 

보내실 곳_ 150-045 서울시 영등포구 당산동 5가 11-32 모자빌딩 4층

월간<HIM> ‘리얼스케치’ 담당자 앞 [nanumbk@hanmail.net]